로또게임을 즐기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자동으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단순히 로또머신에서 추천해주는 번호를 구매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또 하나는 수동으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흔히, 자신이 번호를 선택하여 가능성이 높은 번호 6개를 선택하게 됩니다. 물론, 스스로는 어떤 근거로 번호를 선택하는 것이지만, 자동과 마찬가지로 랜덤의 성향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생각해 볼까요. 우리는 로또 구매를 수동으로 할 때, 어떤 기준점을 이용하게 될까요. 기념일, 특별한 우연의 일치등이 작용하여 번호를 선택하게 됩니다.
우연의 일치는 랜덤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념일은 그저 고정된 하나의 숫자를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반자동(일부 선택, 일부 랜덤)의 선택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정 데이터를 활용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겉표면만 살펴보면 그렇다는 것이죠.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본다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로또를 구매하는 하나의 상황을 가정해봅니다. 수동으로 구매를 할 때, 두가지의 경향이 존재합니다. 이미 번호를 선정하여 구매하는 사람이 있으며, 로또구매 직전 번호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누간가는 단순히 떠오르는 번호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면, 누군가는 지난 경험을 바탕으로 번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떠오르는 번호는 랜덤으로 번호를 선택하는 것과 같습니다. 번호를 선택해주는 것이 기계인지, 혹은 사람인지에 따른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반면, 지난 경험을 토대로 번호를 선택할 때는 어떤 생각을 할 까요.
아마도,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회차에 2번이 등장하고, 다음 회차에 1번이 등장했어. 지난번에 2번이 등장했으니 이번에는 1번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을 거야.’. 이렇게 생각한 후 1번을 포함한 번호를 구매하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하나의 예시는 조금씩 그 모습이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로또를 구매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2번 다음에는 1번이 나올 확률이 높다는 것은 경험을 통한 데이터를 축적할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우리는 패턴이라고 합니다.
- 패턴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정한 형태나 유형, 양식, 훈화어는 본새, 틀, 모형, 유형’ (출처, 한국어사전)
패턴은 일정한 모습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할 때, 운동을 할 때, 사람을 상대할 때도 일정한 패턴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런 패턴은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는데 하나의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 어렵고 장황하게 설명되고 있지만, 패턴적 분석방법은 결국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익숙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패턴을 선정할 때도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게 됩니다. 앞에서 언급한 예시와 같이 단순히 하나의 연결고리를 통해 패턴을 파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보다 넓은 시야를 통해 패턴을 파악해 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2-1-10과 같습니다. 2번 다음 1번이 나오고, 그 다음 10번이 나오는 모습이 종종 보였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2번 후 1번이 등장했다면 당연히 10번이 나올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에도 당연히 변수가 존재할 수 있으며, 이 변수를 통해 보다 복잡한 패턴양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이 이런 패턴을 일일이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과 다수의 사람들이 협업을 통해 나름의 연구를 진행하곤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협업의 공간이 인터넷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페, 블로그,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로또분석에 대한 다양한 언급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본 홈페이지도 이러한 분석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구성할 계획입니다.